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 적출 수술 후 출혈: 정상인가요?

by 공부머리14 2024. 5. 11.
반응형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인 자궁 적출술에 대해 의사와 상담한 적이 있다면 고통스러운 생리 출혈과 자궁 근종 등 여러 가지 질환 중 하나에 직면해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 여성 건강 네트워크에 따르면 약 2천만 명의 미국 여성이 건강 개선을 목적으로 자궁 적출술을 받았습니다.

 

자궁적출술 후 출혈과 같은 특정 합병증이 정상으로 간주되는지 여부를 포함하여 회복 과정에서 예상되는 사항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전문가에게 자궁적출술 후 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 건강한 회복의 기준,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 시기 등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자궁 적출술 후 출혈은 정상인가요?

우선, 자궁 적출술 후 약간의 출혈이 있는 것은 정상입니다.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산부인과 전문의 자격증을 취득한 산라레 고든 박사는 이는 사실 치유 과정의 일부라고 말합니다. "혈종과 같은 합병증이 없는 경우 질 커프가 치유되는 동안 약 6주에서 최대 3개월 동안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 커프는 자궁 적출술 후 남는 질의 윗부분을 말합니다. 자궁 적출술을 하는 동안 자궁은 주변 구조물에서 분리되어 몸에서 제거됩니다. 자궁을 제거한 후에는 질의 윗부분을 닫거나 봉합하여 질의 열린 끝이 노출된 채로 남지 않도록 합니다.

 

자궁 적출술 후 질 출혈은 가볍고 반점이 있는 정도여야 하며, 시술 후 처음 며칠 동안은 패드나 팬티라이너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적출술 후 비정상적인 출혈을 경험하고 있다는 몇 가지 징후는 평소 생리량보다 많거나 더 많은 양의 출혈로 패드를 적시는 것입니다. 또한, 고든 박사는 "자궁 적출술 후 3개월 이상 출혈이 없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수술 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에게 연락하여 다음 단계에 대해 조언을 구하세요.

 

자궁 적출술 후 비정상적인 출혈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자궁 적출술 후 비정상적인 출혈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미국 산부인과 의사 협회에 따르면 이러한 원인에는 수술 기술, 개인의 해부학적 차이, 기존 건강 상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감염

수술 부위 주변이나 질 커프 내 감염은 출혈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워싱턴 주 시애틀에 위치한 워싱턴 대학교 산부인과 부교수인 알리시아 스크리브너 박사는 출혈과 함께 "체온이 화씨 100.4도 이상이거나 열과 함께 흰색 또는 녹색의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전화하거나 응급실로 가세요."라고 조언합니다. 또한 질에서 악취나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감염이 있을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골반 혈종 또는 과도한 혈액 축적

혈종은 타박상처럼 조직 뒤에 혈액이 모이는 것을 말합니다. 고든 박사는 외과 수술을 받거나 피부가 꼬집히는 경우 그 뒤에 혈액이 고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궁 적출술 후 골반 조직에 혈종이 생기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혈종이 생기면 대개 저절로 해결됩니다. 저절로 낫지 않으면 외과의가 조직을 열고 혈종을 배출해야 합니다.

 

장기, 혈관 또는 주변 조직의 손상

외과의가 절개할 때 주변 혈관이 손상되어 약해지거나 찢어지거나 긁힌 경우 자궁 적출술 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자궁 적출술 후 출혈의 위험을 높입니다.

 

특히 방광은 안전한 자궁 적출술을 위해 자궁에서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0.2%의 비율로 발생), 자궁 적출술 후 출혈의 또 다른 원인은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을 운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관이 수술 중 의사가 실수로 절단하여 소변에 피가 섞일 뿐만 아니라 소변이 신장으로 역류할 수 있다고 Gordon 박사는 설명합니다. 배뇨에 문제가 있는 경우, 특히 열과 오한이 동반되는 경우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질 커프 파열

자궁적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이 합병증은 자궁이 붙어 있던 질 상단의 수술 부위가 찢어지거나 분리될 때 발생합니다. 이 합병증은 수술 중 또는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 부위의 과도한 긴장, 잘못된 수술 기술 또는 기저 질환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 커프 파열의 증상으로는 골반 통증, 질 출혈, 성관계 시 불편함 등이 있습니다. 일부 파열은 저절로 치유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존적 관리부터 수술적 치료까지 의학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잔여 난소 조직

자궁 적출술 중 난소는 수행되는 자궁 적출술의 유형(아래 "자궁 적출술 후에도 생리를 할 수 있나요?" 참조)과 특정 의학적 상황에 따라 제거될 수도 있고 제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난소를 제거하지 않은 경우 잔여 난소 조직이 계속 기능하여 호르몬 변동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고 스크리브너 박사는 말합니다.

 

자궁 적출술 중에 난소를 제거하면 체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양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이 시점이 되면 수술적 폐경기에 접어들게 됩니다."라고 스크리브너 박사는 말합니다.

 

질 위축

"자궁 적출술 후 여성에게 자주 치료하는 또 다른 흔한 질환은 질 위축입니다."라고 스크리브너 박사는 말합니다. "여성이 폐경기를 겪으면서 질 조직이 매우 얇아져 때때로 출혈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에는 질 에스트로겐을 질에 직접 도포하여 수분과 탄력을 개선하고 건조와 관련된 출혈, 불편함 및 통증을 감소시키는 질 에스트로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자궁 적출술 후에도 생리를 할 수 있나요?

자궁 적출술은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여성은 수술 후 더 이상 월경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자궁 내막을 벗겨내고 월경 출혈을 일으키는 자궁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궁 적출술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며 수행되는 절차에 따라 월경 출혈이 완전히 멈추는 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존스 홉킨스 의학에 따르면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부분 자궁 적출술

부분 자궁 적출술(자궁 아전절제술 또는 자궁 상부 자궁 적출술이라고도 함)에서는 자궁만 제거되지만 자궁경부는 그대로 남는다고 고든 박사는 말합니다. 일부 여성은 특히 생리가 있던 기간 동안 자궁 경부에서 매우 가벼운 출혈이나 반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가 그대로 남아 있는 여성은 생리 주기 동안 잔여 조직에서 약간의 가벼운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라고 스크리브너 박사는 말합니다.

 

자궁 적출술

자궁적출술에서는 자궁과 자궁경부가 제거됩니다. 자궁 적출술을 받은 여성은 더 이상 월경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난소 절제술을 동반한 자궁 적출술

자궁과 난소를 모두 제거하면(양측 난소 절제술을 동반한 자궁 적출술은 실제로는 두 가지 수술을 동시에 하는 것이라고 고든 박사는 말합니다) 여성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갑자기 떨어지면서 폐경과 유사한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폐경기 증상에는 안면 홍조, 기분 변화, 질 건조 및 기타 변화가 포함될 수 있지만 월경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의사에게 연락해야 할 때

자궁 적출술 후, 특히 수술 직후에는 약간의 출혈이나 얼룩이 생기는 것이 정상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그러나 추가 평가와 안내를 위해 의사에게 연락해야 하는 특정 상황이 있습니다. 다음은 자궁 적출술 후 의사에게 연락해야 하는 몇 가지 이유에 대해 스크리브너 박사가 설명한 내용입니다:

 

개선되지 않는 출혈

출혈이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거나, 호전되지 않고 악화되는 것 같거나, 예상 회복 기간을 넘어 계속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밝은 붉은 피

초기 회복 기간 후에 선홍색 출혈이 발견되는 경우, 특히 통증이나 불편함이 동반되는 경우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신선하고 밝은 적혈구는 출혈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응고

자궁 적출술 후 큰 혈전이나 조직 조각이 통과하는 것은 비정상이며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지러움 또는 쇠약

출혈과 함께 어지러움, 어지러움, 쇠약감을 경험한다면 심각한 출혈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악취 또는 분비물

출혈이나 분비물과 관련된 비정상적이거나 악취가 나는 경우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고통

출혈과 함께 통증이 심해지면 혈종과 같은 합병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응급실에 가야 할 때

대부분의 자궁 적출술 회복은 순조롭지만, 응급실에서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나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응급실로 갈 것을 스크립너 박사는 권장합니다:

 

정신 상태의 변화

혼란, 방향 감각 상실 또는 정신적 주의력 변화를 경험한다면 즉각적인 진단이 필요한 심각한 의학적 문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출혈

1시간 이내에 여러 개의 패드나 탐폰을 적실 정도로 심한 출혈이 있거나 큰 혈전이 나오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하세요.

 

실신

기절할 것 같거나 기절한 적이 있다면 저혈압, 빈혈 또는 기타 합병증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발열

발열(체온이 100.4또는 38°C 이상)과 오한, 몸살,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과 같은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감염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즉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메스꺼움 또는 구토

지속적인 메스꺼움이나 구토로 인해 수분이나 음식을 섭취할 수 없는 경우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한 통증

일반 진통제로도 완화되지 않는 극심한 복통은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숨가쁨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흉통 또는 호흡 곤란이 발생하면 혈전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결론

자궁 적출술 후 출혈과 관련하여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각자의 경험은 저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일부 수술 후 출혈은 치유 과정의 일부로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지만,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자신의 몸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후 예상되는 질 분비물을 관리하든 예상치 못한 얼룩을 해결하든, 의사와의 열린 소통이 중요합니다. 잠재적인 원인을 이해하고, 경고 신호를 인지하고, 필요한 경우 적시에 치료를 받으면 자궁적출술 후 회복 과정을 자신감과 안심으로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