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대장내시경 준비액을 더 쉽게 내려보내기 위한 6가지 팁

by 공부머리14 2024. 5. 11.
반응형

 

첫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기 전에 친구와 가족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제가 반복해서 들은 한 가지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자체는 아주 쉽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준비 액체를 마시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 점이 저를 긴장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지 않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의사들은 가족 구성원의 시술 중에 6개의 큰 용종을 발견했는데, 이 용종을 치료하지 않으면 암으로 발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장암 발병률은 55세 미만의 젊은 층에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준비 용액에 대한 생각 때문에 검사를 두려워하는 분들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 예정일이 다가오는데 조금 더 쉽게 준비할 수 있도록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옵션에 대해 문의하세요. 사람마다 선호도가 다르고, 다행히도 다양한 종류의 준비 방법이 있습니다. 많은 양의 액체를 마시는 것이 메스꺼움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면 병원에 더 적은 양의 용액이나 용액 대신 복용할 수 있는 알약이 포함된 준비 요법에 대해 문의하세요. 일부 대체 옵션의 경우 본인 부담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지만, 예정된 일정에 맞춰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을 가능성이 더 높다면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더 맛있게 마 셔보세요. 대장내시경 준비 용액의 맛이 좋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거예요! 하지만 용액은 차가울수록 맛이 더 좋아지므로 냉장고에 넣어두세요. 그리고 용액을 다른 액체와 혼합해야 하는 경우, 물 외에 투명한 탄산음료(먼저 납작하게 두세요), 다이어트 레모네이드, 투명한 스포츠 음료 등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이러한 염료는 의사가 결장을 명확하게 보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사용하는 액체가 빨간색이나 보라색이 아닌지 확인하세요.

 

빨대를 사용하세요. 저처럼 액체를 마시는 데 서툰 분이라면 빨대 사용을 고려해 보세요. 사람들은 빨대를 통해 더 빨리 마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너스: 그렇게 하면 맛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보상하세요. 많은 양의 준비 액을 생각하면 부담스러울 수 있으므로 스스로에게 작은 정신 게임을 해보세요. 저는 마른 지우개 마커로 잔에 표시를 했습니다. 표시를 지울 때마다 투명한 탄산음료를 한 모금씩 마셨더니 입안에 더 좋은 맛이 남았습니다.

 

액체를 마시는 동안 약간 메스꺼운 느낌이 드는 것은 정상이며 대개는 지나갑니다. 그러니 그런 느낌이 들면 잠시 쉬세요. 물로 입안을 헹구어 준비 용액의 향을 없애고 심호흡을 몇 번 한 후 기분이 나아지면 다시 시작하세요.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세요. 준비 액 이외의 다른 것에 시선을 돌리면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고 싶었던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저장해 두었다가 음료를 마시는 동안 시청하세요.

반응형